기업의 관리 하에 있는 활동이며, 대중 매체를 이용하여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하기 위해 창조 기술을 사용한 것이다. 이 목적은 기업 목표의 달성을 위한 제품 수요의 개발, 기업 이미지의 제고와 소비자에 대한 만족의 제공, 사회적․경제적 복지의 개발 등에 있다.(D․코엔, 1972년)
1) 청소년 문화란 ?
청소년들이 공유하고 있는 청소년세대 특유의 삶의 방식으로서 청소년 집단 간에 명시적, 잠재적 사회화를 통해 형성되고 전수되어지는 청소년세대의 행동 방식과 정신적 지표로 젊음을 풍기는 영상, 젊은이다운 행동, 젊은이 나름대로 쓰는 말을 통해 표출되는 것들.
2) 청소년
가. ‘시장 논리’의 지배를 받는 문화
우선 문화라는 말의 의미부터 짚고 넘어가겠다. 영어에서 문화(culture)라는 단어는 토양이나 식물을 경작(cultivation)한다는 데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나중에 ‘마음의 경작’ 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문화는 흔히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패션 등 연관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조류, 풍조를 말한다. 한류가 중국 동남아 국가 현지에서 일고 있는 한국대중문화 열풍인데 비해 국내에서 새로이 불고 있는 현상을 신한류라 하며 한국의 가수와 공연을 보기 위해 또는 드라마 촬영지를 답사하기 위해 한국을 찾는 열풍을
문화자원, 문화행사, 문화시설등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문화를 내부감정 및 관념의 미적표현을 뜻하는 개념으로서는 종교적 형식을 포함하여 연극, 오페라, 영화, 미술 , 음악, 문학, 역사적 건물, 패션, 만화, 컴퓨터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현대적 대중문화까지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