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된다. 가치 구조도에서 레더링 기법이 있는데 이것은 상품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속성, 결과, 가치의 삼단 구조로 나누고 이것이 각각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문화에 따라 가치의 차이를 고려하여 연구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기업은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
태도이다. 자본주의의 이윤추구 움직임이 일상문화영역을 만드는 바로 그런 조건을 생산한다는 것이다. “상업적 상상력이나 공식문화의 상상력에서는 꿈도 꾸지 못했던 형태들이 나오는데, 바로 이것이 일상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이점에서 윌리스는, 과장된 소비자 주권이론을 무비판적으로 반
▶문화의 범위
많은 학자들이 문화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문화의 범위를 정확하게 규정한 자료는 찾아보기 힘들다. 다만, 문화관광부의 홈페이지에서 문화정보망을 문화유산, 관광, 체육, 문화산업, 문화예술, 도서관, 문화미디어 등으로 구분하고, 문화마당을 문화공간, 지역축제
수 있었고, 그 원인으로 여성 자신과 사회의 인식 변화의 반영, 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더 많은 소비를 장려하는 문화 산업의 시장 논리를 지적하였다. 앞으로 '여성'을 화두로 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라고, 그런 노력들이 대중가요 속의 여성 화자의 진정한 정체성을 찾아줄 것이라 확신한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상류사회에 대한 질시의 해방구로서 ‘짝퉁’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이때 모두는 사용가치에 비중을 두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들의 기호만을 차용하고 있는 것이다.
■원본과 복제의 경계 무너짐: 짝퉁은 상류층에 속하고 싶은 대중적 욕망의 허구적 현실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