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재즈 시장으로부터 일반 대중음악(Popular music) 시장으로 건너가서(crossed over) 팔렸기 때문이다. 크로스오버는 타 장르와의 합일을 통해 새로운 장르 합일로서 본래 가지고 있었던 특성이 부각되거나 소멸하여 새로운 형식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재즈의 거장 마일즈데이비스는 [Bitches Brew] 앨
재즈를 시도했다. 그리고 90년대 들어와 그는 다시 정통재즈를 현대적으로 다시 해석해 자기 자신만의 음악세계를 선보였다. 그리고 2000년대 들어와서 John Mayer등 여러 팝아티스트들과 협연을 통해 많은 대중들에게 가까이 다가갔다. 다시 이야기하면 그는 60년대 이후 Miles Davis와 함께 재즈의 가장 중심
재즈는 항상 소수의 관심사였다. 30년대 스윙 시대조차 극소수의 음반을 빼면 창조적인 흑인 뮤지션들의 재즈를 이해하는 것은 소수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재즈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그에 못지않은 어려움과는 다르게, 의외로 재즈는 오늘 날의 대중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TV시리즈와
음악, 민속 음악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음악, 자연의 소리 등을 표현 한 음악, 명상을 위한 차분한 음악 등이 있다. 양한수 「뉴에이지 음악 그리고 크로스오버 이야기」(2004) 살림출판사 p.12
3.유형및 양상
(1) 국악과 재즈의 접목
국악의 크로스오버 현상은 다른 어떤 장르보다도 재즈와 활발히
Ⅰ. 서 론
재즈는 유러피언, 아메리칸 음악과 아프리카 민속음악으로부터 유래된 요소들의 융합을 통해 20세기 초에 주로 미국 흑인들에 의해 창조된 음악이다. 하지만 이러한 세가지 측면을 공유하고 있다해도 재즈는 민속음악이나 대중음악 혹은 예술음악으로 단순히 분류하기 힘든 독특한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