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들은 모두 한국어로 된 노랫말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로 기술된 노랫말 속에는 한국인이 공유하는 문화 및 심리 특성들이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가나 고려가요, 시조 등이 사료적으로 지니는 가치를 대중가요 역시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유행가에 자신
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전달되었다는 점에서 일제시대 시기부터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일제시대에는 일제의 민족 문화 말살 정책에 대항하며 창작된 대중문화의 성격을 가지고 시작되었으나 김광해. 2000. “대중가요 가사분석을 통한 한국인의 정서 탐색”중앙대학교 p2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창
노래는 계몽성이 제거됨과 함께 사회적 현실도 제거되고 슬픔과 허무를 노래하나 철저하게 사적인 세계의 울타리 안에 갇혀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초기 대중가요 가사의 경향을 고스란히 보여 준다. 창작가사 이외에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일본가요의 번안과 일본 곡에 한국말 가사를 붙이는 일이
대중음악의 정의와 특징
서양 음악이 도입되던 시절부터 대중 사이에서 즐겨 불려온 세속적인 노래로 예술가곡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유행가라고도 한다. 예술가곡이 예술성과 심미성에 가치를 두는 데 반하여 대중가요는 감각적인 대중성 ·오락성 ·통속성 ·상업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 한국에서의
한국대중가요사의 시작으로 본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신극단체 “토월회”의 중심멤버이자 이 앨범에 참여했던 김우진과 노래를 불렀던 윤심덕의 동반자살로 “사의 찬미”는 대중적인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고 음반판매를 촉진시킴으로써, 한국대중가요 음반 시장의 가능성을 확인해준 계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