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의 관습적인 태도를 부정 함으로서 전통적인 제작 체계 탈피
→ 전시장을 벗어나 자연공간이나 사회현장으로 옮겨 가고 가능한 한 많은 매체들을 동원하면서 예술개념의 검증을 시도
→ 작품의 '비물질화' 그리고 '비영속화'
→ 실험적인 태도와 지적이고 논리적인 경향을 동시에 띤 작업들이
1 . 대지미술이란? (Land art)
대지미술의 정의는 자연이나 환경을 직접적인 표현의 대상으로 삼는 미술이다. 미니멀 아트(minimal art)의 영향 아래 '물질'로서의 예술을 부정하려는 경향과 반문명적인 문화현상이 뒤섞여 생겨난 미술로, 미술작품을 화랑과 문명사회로부터 떼어 내어 자연 한 가운데 설치
작품으로 인정을 받는다.
(1) 크리스토와 쟌느 끌로드, 섬 둘러싸기, 1980-83
이 작품은 불가리아 태생의 미국인인 크리스토와 쟌느 끌로드 부부의 작품이다. 이들은 ‘포장’ 작업을 유명한 대지미술가이다. 초기에는 소규모 포장작업에서 나중에는 빌딩전체 뿐만이 아니라 탁 트인 자연의 중요부
작업을 함께 하곤 했다. 한때는 물과 대기와 빛의 묘사에 크게 감화되기도 했으며, 점점 빛의 효과나 물의 반영에 민감해졌고 색조도 한층 밝아졌다.
그는 차츰 근대화·공업화 물결을 타고 있던 이 지방의 여러 정경을 그렸으며, 때로는 자연을 그 변화상에 따라 그리려고 아틀리에용으로 마련한 배를
대지미술과 미니멀리즘의 공간개념에대한 짧은 글이며, 본론의 내용에서는 다소 많은 6명의 작가와 그들의 작품분석을 통해서 조각과 건축이 어떠한 관계성을 갖으며 공간을 이루며 공존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조각에 공간이 들어서게 된 배경
전통적 조각의 장소와 시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