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나 관객은 박준형이 제시한 상황의 표현을 사투리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를 상상한다. 그러나 관객과 시청자의 상상 속의 기대와 가정은 거의 대부분 불일치와 좌절로 끝난다. 대부분의 시청자는 이재훈의 “대충 옆에 있는 거 베껴 버려!”나 김시덕의 “엿 먹어라!”를 생각해내지 못한다. 이
일치제가 이루어지고, 사실주의적 수법이 자리잡으면서 치밀한 묘사를 통한 사실감의 확보, 인상적인 결말 처리 등으로 완전한 근대소설이 정착되었다. 김동인의 소설이 무대(작가에 의해 만들어진 세계) 위에서 조종되는 인형의 모습을 그리는 듯하다면 이들의 사실주의 소설은 있는 세계(현실적으로
Ⅰ. 서 론
인간은 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 발달을 하고 있다. 단지 우리가 늙어감에 따라 발달을 못 느끼고 있을 뿐이다.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
1920년대는 한국 문학이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고 내용적으로도 개인과 현실의 다양한 측면들을 심도 깊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
조선시대 문학 전개의 일반적 특징
-사대부의 정체성과 조선시대 제 문학형식의 전개양상-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대부의 정체성
1. 사림과 사림파의 개념
2. 사림파의 내적 분화와 현실 대응 태도
3. 사대부의 의식과 문학
Ⅲ. 조선 전기의 문학
1. 조선 전기 문학의 개관
2. 조선 전기 문학의 특징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