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진면모가 이 시기에 결실을 맺었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전에 분석한 문헌자료들을 통해서 먼저 이러한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게 된 그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고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등장한 동인지와 작가, 작품, 또한 작품에 따른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시’ ‘할아버지’ 등이 추천되어 시인으로서의 자리를 굳혔다. 1942년 「국민문학」의 편집을 담당하면서 친일문학자로 전향하였다. 그리고 일본 동경에서 「이인(二人)」이라는 시동인지를 발간하여 민요풍의 서정시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1943년에는 일본어판 처녀시집 『모친송(母親頌)』과 『수유
현대시의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김억은 프랑스의 상징주의 경향의 시를 번역하여 발표하는 한편, 민요적인 가락의 시를 창작하였다. 주요한은 정형률에서 벗어난 ‘불놀이’를 발표하였다.
1920년대는 본격적인 근대시가 등장한 시기이다. <폐허>(1920), <장미촌>(1921), <백조>(1922), <금성>(1923) 등의 동인
Ⅰ. 개요
18세기 영국의 풍자문학은 풍자의 문학사적 유구성에도 불구하고 근대화 과정과 세속화라는 소설과 같은 탯줄을 달고 태어났다고 봐야한다. 시대 변화를 서로 다른 정조(情調)로서 해석한 이 두 문학 장르는 서로가 대표했던 당시 영국 의회의 휘그당과 토리당 두 정치진영의 세계관을 표방
전기 시문학의 전개양상으로서 창작배경과 구조에 대한 연구정리를 하였고 개별적인 시작품을 통한 의미구조의 파악을 통해 홍사용의 작품성향에 대하여 파악하여 보았다. 露雀 홍사용의 전기 시문학의 특성과 문학사적 의의를 적립하는데 목적 이있는 만큼 여러 논문들에 논의 되어있는 홍사용을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