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시리>에서 나타나는 이별의 정한으로 인해 관련이 있을 법한 여러 가지 설화에 대한 논의들도 많이 이루어졌다.
우선 <가시리>가 고구려의 설화 <온달전>과 관련하여 나온 가요라는 견해가 있다. 이러한 견해의 중요한 논거점은, 우리나라의 이름 있는 설화들이 모두 그 설화의 가장 감동
Ⅰ. 서론
‘교육(敎育)’의 목적은 자신의 내면에 있는 잠재 능력을 발현할 수 있게 하는 것, 인식이나 통찰력을 갖게 하는 것, 잠재적인 가능성이 실현할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 즉, 자기의 발견․자아실현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 지성도, 사고력도, 판단력도, 지식도 필요한 것이다. ‘교육(敎育)
♦ 내용 요약 및 정리
1. 아담 스미스의 패러독스
1776년 아담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더 많은 것을 가지려고 애쓸 때 또 그것이 방해받지 않을 때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사회의 이익에 이바지하는 것이 된다고 설명했다. 책에서는 ‘보이지 않는 손’, 즉 시장 가격에 의해서
2. 고려 가요
1) 개념 :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 귀족층에서 향유한 경기체가에 대하여,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를 말하며 향가계 여요 또한 고려 가요에 포함시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임.
2) 형성
- 고대로부터 내려온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구전되어 오다가 훈민정음 제정 이후 조선 성
대평성대’ 등이 있다. 후렴은 흥을 돋우거나 작품에 형태적 정형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한다. 가창을 더욱 흥겹게 해주는 후렴에는 대체로 ‘ㅇ[ŋ]’이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율동감을 주기 위해서이다. <청산별곡>의 여음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얄라”를 보면 ‘ㅇ[ŋ]’의 율동감 외에도 ‘ㄹ’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