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시리>에서 나타나는 이별의 정한으로 인해 관련이 있을 법한 여러 가지 설화에 대한 논의들도 많이 이루어졌다.
우선 <가시리>가 고구려의 설화 <온달전>과 관련하여 나온 가요라는 견해가 있다. 이러한 견해의 중요한 논거점은, 우리나라의 이름 있는 설화들이 모두 그 설화의 가장 감동
Ⅰ. 서론
‘교육(敎育)’의 목적은 자신의 내면에 있는 잠재 능력을 발현할 수 있게 하는 것, 인식이나 통찰력을 갖게 하는 것, 잠재적인 가능성이 실현할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 즉, 자기의 발견․자아실현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 지성도, 사고력도, 판단력도, 지식도 필요한 것이다. ‘교육(敎育)
♦ 내용 요약 및 정리
1. 아담 스미스의 패러독스
1776년 아담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더 많은 것을 가지려고 애쓸 때 또 그것이 방해받지 않을 때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사회의 이익에 이바지하는 것이 된다고 설명했다. 책에서는 ‘보이지 않는 손’, 즉 시장 가격에 의해서
2. 고려 가요
1) 개념 :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 귀족층에서 향유한 경기체가에 대하여,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를 말하며 향가계 여요 또한 고려 가요에 포함시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임.
2) 형성
- 고대로부터 내려온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구전되어 오다가 훈민정음 제정 이후 조선 성
대평성대’ 등이 있다. 후렴은 흥을 돋우거나 작품에 형태적 정형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한다. 가창을 더욱 흥겹게 해주는 후렴에는 대체로 ‘ㅇ[ŋ]’이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율동감을 주기 위해서이다. <청산별곡>의 여음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얄라”를 보면 ‘ㅇ[ŋ]’의 율동감 외에도 ‘ㄹ’과
, 나아가 민족의 정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담아낸 절창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박노준, <가시리, 정한을 담아낸 이별의 전형>, <<옛사람 옛 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2003, p. 279
그렇다면 작품을 소개하겠다.
가시리 가시리 잇고 나
리고 가시리 잇고 나
위 증즐가 대평성대(大平盛代)
날러는 엇디 살라 고
소리, 조음구, 후렴구위: 감탄사증즐가: 악기의 의성어대평성대: 임금이 세상을 잘 통치하셔서 세상을 평안히 하소서기起 이별의 확인
가시리 날더러는 어떻게 살라고 나를 버리고 가시렵니까? 승承 안타까움의 고조
가시리 붙잡아 두고 싶지만 서운하면 아니올까 두렵습니다전轉 감정의 절제와 체념
대평에서 만났으며 당의 군대와 사라센 제국 동맹군은 대공세를 펼쳤다. 당나라 군대는 자신들의 영토에 복속되어 있던 카를루크 족의 기습을 받아 크게 무너지기 시작했으며 크게 패배하게된다. 이를 탈라스전투라 부른다. 탈라스 전투의 패전으로 서역제국을 장악했던 당나라의 자존심은 크게 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