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의되었던 후자의 대표적인 예들이다.
1945년 8월 15일 일제로부터의 해방의 환희와 함께 우리 민족에 주어진 ‘판도라의 상자’에서 제일 처음 튀어나온 것은 분단의 비애였다. 민족의 비운인 조국의 분단은 우선 앞에서 지적한 지정학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해될 수 있는 측면을 갖는다.
배경인 무장해제가 완전히 되지 않은 시기는 해방이 되었으나 아직 일본의 시설, 조직 등이 완전히 철수되지 않았으며 자주적인 정부가 수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뚜렷한 지침이나 기준의 부재로 인한 혼란을 담보로 한다.
이 작품은 시간순에 따라 인물의 내면이 변화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그리
배경
지난 세기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을 주도했던 포디즘적 생산양식, 즉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근간으로 했던 패러다임은 그 한계가 드러났다. 21세기는 지식과 정보의 창출 및 활용이 모든 경제활동의 핵심이 되는 지식기반경제로 접어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의 창의성에 바탕을 두고
분단’과 ‘통일’에 대한 논의는 중심에 ‘DMZ’가 위치하게 되었다. 조병무, 『존재와 소유의 문학-DMZ 생태보존과 문학적 대응』, 푸른사상, 2002 참고
4.4.3. DMZ 문학 의의
1953년 7월 27일 휴전을 기점 삼아 생성된 비무장지대는 한국 문학사에서 통일의 염원을 차단하는, 지구 위에서 가장 높고 험
서 론
현재의 한국을 구조적으로 결정짓는 요소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는 남북 분단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한국의 국가와 사회의 기본 틀은 해방 이후 미국과 소련이 주도하는 세계 체제 하의 냉전의 산물로 남과 북의 분단 국가로 분리되어 형성된 후 각각 소련의 통치와 미군정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