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적 연극의 발상을 발전시켜, 사회 기구를 비판하는 희곡에 많이 반영시켰다.
1920년대 후반부터 마르크스주의에 접근하여, 교화(敎化)를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교육극과 고리키의 작품을 각색한 《어머니 Die Mutter》(1930)와 《도살장의 성(聖) 요한나 Die heilige Johonna der Schlachthöbe》(1932)를 썼다.
서사구조 속에서 나타나는 상징성을 살펴보고,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효’와, 여성 인물들에 대해 고찰해보려 한다.
II. 본론
1. 줄거리
심청은 어머니를 잃고 앞 못 보는 아버지의 손에서 동냥젖을 먹고 자랐으나 마음이 착하고 효성이 극진했다. 심청이 열다섯 살 때 공양미 삼백 석을 시주
대항군을 이끈다.
- 흑태자가 제국의 제상이자 친구였던 베라딘의 배신으로 곤경에 빠지고 기억을 잃게 된다.
- 기억을 잃은 흑태자는 자신을 보살펴준 레인저 밑에서 지내다가 이올린을 만나 대항군에서 활약한다.
- 전쟁 중 이올린이 적의 포로가 된다.
- 라시드 팬드래건은 크로우(아이스 팬드래건
대항하는 불신행위를 서슴없이 벌인다.
후략..
결말 [애哀 -> 희喜]
자살 시도 후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이신애는 집에 귀가 전 머리를 손질하러 간다. 그런데 미용실에서 범인의 딸과 마주친 이신애는 끈질기게도 자신을 놔주지 않는 운명이라는 신의 장난을 잠시 원망하지만 이내 털어버리려
이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우리가 이상에 대하여 말하고자 결정했을 때, 가장 먼저 봉착한 문제점은 과연 이상이라는 작가와 그의 작품을 어떻게 볼 것인가의 문제였다. 이상이라는 작가가 현재 한국문학사에서 점하고 있는 위치와 위상, 그리고 그러한 외면적 지표 아래로 두터운 해석의 역사를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