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발상을 발전시켜, 사회 기구를 비판하는 희곡에 많이 반영시켰다.
1920년대 후반부터 마르크스주의에 접근하여, 교화(敎化)를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교육극과 고리키의 작품을 각색한 《어머니 Die Mutter》(1930)와 《도살장의 성(聖) 요한나 Die heilige Johonna der Schlachthöbe》(1932)를 썼다. 1933년
브레히트는 고독한 작가적 삶과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을 찾기 보다는 분주한 활동을 찾았고, 사람들이 싫어하는 대도시의 정글, 사람들과의 교제, 자신의 작업이 공적으로 속히 인정받는 것, 많은 협력자들을 좋아했다. 그는 연극이나 영화에서 필요한 공동작업을 이미 텍스트-생산 자체에 적용하였다
작품은 제가 어린 나이에도 이승만 정권에 하도 화가 나서 정치에 대한 강한 불만을 토로한 거죠." (고려대 서연호 교수와의 인터뷰 / 한국 연극의 미래를 위한 이야기) 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작가들 또한 얼마만큼 시대에 저항했는지, 사람들에게 이러한 시대상황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깨우치길 바라
작품 내에서는 절대적인 합(合)의 도출 보다는, 도출의 ‘가능성’을 볼 수 있다는 정도로 결론을 내었으며, 이전에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브레히트 시와의 연결을 통해서도 희망을 내다보도록 할 것이다.
Ⅱ. 본론
1) 내용분석
- 극의 흐름 및 배경
신들의 탐색과 셴테와 슈이타의 경험이 평행
브레히트는 뮌헨 캄머슈필레 극장의 희곡 전문가가 된다. 그는 성악가 마리아네 초프와 결혼하며 이들 사이에서 딸 하네가 태어난다. 이렇게 그의 희곡이 공연되기 시작하며 그는 점차 희곡 작가로서 명성을 얻기 시작했고 결국 1924년 연극을 비롯한 문화 활동이 활발했던 베를린으로 이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