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덕의의미와 덕의윤리학
1. 덕의개념
√ ‘덕’이란? ~다움 / 탁월한 성품 / 바람직한 품성ㆍ자질
⇒ 말도 말 다울 때 덕을 지닌다. 말이 말 다울 때란 잘 달릴 때이며 이는 탁월함을 의미한다.
지속적으로 잘 달릴려면 달리는 일이 말의 몸 깊숙이 베어 있어 성품화 되어 있어야 한다.
덕’이라고 부르며,
결국 도덕성이니 인격이니 하는 것은 덕들로 구성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다움/ 탁월한 성품/ 바람직한 품성과 자질
말도 말 다울 때 덕을 지닌다.
말이 말 다울 때란 잘 달릴 때이며 이는 탁월함을 의미한다.
지속적으로 잘 달릴려면 달리는 일이 말의 몸 깊숙이 베어 있어
덕적인 문제들을 다루는 적절한 절차와 논의 양식들을 발달시켜 왔다. 윤리학자들이 발달시켜 온 규범적 가치에 대한 정당화의 과정이나, 도덕교육학자들이 개발한 다양한 도덕적 문제 해결의 과정 등이 도덕적 논의 양식을 토대로 학생들이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 도덕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
교육을 통해서 도덕적인 이성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
윤리학에 기초를 두고 도덕적 품성의 도야를 추구하는 도덕적 인간을 양성
덕은 마음상태로서 내적인 자유를 의미하며, 이를 위해 서로 갈등하고 공존하는 많은 생각들의 결과가 의지이며 이것이 덕을 결정짓는 요인이다. 때문에 덕의 중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