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리다는 철학사의 텍스트 안에 ‘결정불가능성’이라는 용어를 쓸 것을 제안
그것은 더 이상 이원적 반대논리에 포섭되지 않고 그 이원논리에 저항하고 그것을 해체한다. 그리고 또 심지어 제 3의 용어를 정립하지도 않으며, 사변적 변증법의 형식에서 이에 대한 해결의 여지도 남겨놓지 않는다.
사상의 한계를 통찰하고 ‘역사’가 지니는 의미에 눈을 돌린 데 의미가 있다. 또한 모든 사물의 전개(展開)를 정(正) ·반(反) ·합(合)의 3단계로 나누는 변증법(辨證法)은 그의 논리학과 철학의 핵심이다.
은 ‘절대 이성’이란 개념으로 세상의 ‘모든 것’을 설명하려 했다. 그러나 ‘모든 것’이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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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랑바르트의 후기구조주의 이론을 비롯하여 자크데리다의 해체주의, 자크라캉의 정신분석, 비셀 푸코의 역사이론, 쥘드뢰즈와 펠릭스 가타리의 이른바 ‘정신분열 분석’,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쥘리아 크리스테바의 페미니즘 이론 따위가 모두 다 포스트구조주의라는 넓은 우산 속에 들어간다.
자크데리다의 해체주의, 자크라캉의 정신분석, 비셀 푸코의 역사이론, 쥘드뢰즈와 펠릭스 가타리의 이른바 ‘정신분열 분석’,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쥘리아 크리스테바의 페미니즘 이론 따위가 모두 다 포스트구조주의라는 넓은 우산 속에 들어간다.
Ⅱ.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의 이론적 차이점
서론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1857~1913년)는 1857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출생한 언어학자로 베를린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880년 이후 소르본 대학에서 고트어와 고대 독일어 등을 강의하였다. 1891년 고향으로 돌아와 제네바 대학에서 1970년 1월부터 6개월, 1908년11월부터 7개월, 19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