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의 합리론 같은 경우는 연역적 추리방법으로 그것의 일반적 이론을 전개하였고, 경험론과 같은 경우는 귀납적 추리방법으로 경험적이론들을 전제로 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특수이론을 정립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세상의 모든 것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오히려 다양한 특성과 그에 따른 다
경험론이 인식기능이나 활동만을 문제 삼고 있는데 반해, 합리론은 이성의 주체․ 존재․실체의 성격을 문제 삼게 된다.
1. 합리론의 계보
합리론 철학의 창시자는 R.데카르트이다. 그는 인간의 이성(理性)을 신뢰하고, 우리가 이성적으로 확실한 것에서 확실한 것으로 추리해 가면 진리를
근대과학
16~17세기 유럽에서 자연연구를 선두로 일어난 학문
수학, 실험에 의한 경험계의 탐구
베이컨의 귀납추리의 실증성, 데카르트의 수학적 인식의 합리성
인간이 구경꾼에서 자연의 주인으로 바뀜
과학혁명에서 비롯됨 (과학분야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목적과 가치들이 변화함)
16,17세기 ;
약정(約定)에 뒤따르게 하고 있다. 프래그머티즘은 위의 이원론(二元論)에는 비판적이며, 일원적 연속성과 행동심리학에 의한 인식의 동적인 파악을 강조하지만, 한층 철저한 경험론의 입장에서는 공통된 경향을 보인다.
베이컨(Francis Bacon, 1561.1.22~1626.4.9)
영국의 철학자․정치가. 런던 출생.
<도입> 베이컨이나 갈릴레오와 동시대인이었으며, 뉴턴보다 약간 앞서 살면서 그의 생각의 많은 부분을 예견했던 데카르트는 새로운 과학정신의 완벽한 대변자였다. 그는 교회의 비난을 두려워했고 존중했지만, 이성이 지닌 ‘자연의 빛(natural light)’이외의 어떤 지적인 권위에도 굴복하지 않았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