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컨의 귀납추리의 실증성, 데카르트의 수학적 인식의 합리성
인간이 구경꾼에서 자연의 주인으로 바뀜
과학혁명에서 비롯됨 (과학분야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목적과 가치들이 변화함)
16,17세기 ; 근대적 사고의 확립
자연과학적 방법론과 지식:형이상학적,신학적 자연관과 우주관, 세계관
베이컨이 모든 우상을 타파하고 R.데카르트가 모든 의심스러운 것을 배제한 것도 계몽주의시대를 위한 준비작업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로는 17세기도 계몽주의시대에 포함된다. 한편, 이 시기는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의 경험론이 서로 대립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 두 사조(思潮)는
우상(교제하는 데서 생기는 편견)
2) 홉즈(Thomas Hobbes, 1588-1679)
a. 목사의 아들로서 옥스퍼드 대학 출신이었고 프랑스에서 20여 년간 체류함.
b. 그의 사상은 유물론 기초 위에 정립하였다. 지식은 감각이 집성한 것이고 정신은 감각할 수 없을 만큼 정미한 물체다.
3) 데카르트(Descartes, 1596-1679)
a.
4.1.2. 우상의 타파와 귀납법
베이컨은 기존의 아리스토텔레스 사상, 헤르메티시즘, 원자론 등은 잘못된 이론이며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빠지게 한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베이컨은 그의 책 『새 오르가논(New Organum)』에서 기존의 잘못된 이론들을 ‘우상’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이를 타파해야 한다고
Ⅰ. 경험주의(경험론)의 개념
경험론이란 우리의 인식은 오로지 감각적 경험에서부터만 생긴다는 주장이다. 이런 주장도 합리론과 같이 고대부터 있어 왔다. 즉 고대의 소피스트,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 중세의 유명론 등은 모두 이것을 주장하였다. 경험론 자들은 우리의 지식을 다른 어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