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道家)’는 선진시대에 그 기원을 두지만, 현재 그 명칭은 한초(漢初)의 『사기(史記)』에서 제일 먼저 발견된다. ‘도가(道家)’라는 명칭은 ‘도덕가(道德家)’라는 이름으로, 『사기(史記)』태사공자서(太史公自序) 가운데 사마천(司馬遷)의 아버지 사마담(司馬談)이 쓴 ‘논육가지요지(論六家
. 이런 점에서 조직의 관리자 리더십이 조직 내에서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작업은 조직의 목표달성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 리더십에 따른 조직문화의 이론을 좀더 체계화하고, 리더십의 유형에 따른 변수가 조직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문화의 근저로서 오히려 이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도교에 대한 연구는 중국 문화의 연원을 알 수 있게 해줌과 동시에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 어떠한 현상에 대한 해석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도교의 중요성에 대해 노신(魯迅)은 “중국의
영향을 끼친 요소들에는 크게 시대와 지배층, 종교, 그리고 문화 등이 있다.
일본 정원은 6개의 시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각 시대별로 지배층은 귀족계층 혹은 무사계급이 해당된다. 또한 어떤 불교 종파가 유행했는가에 따라 정원의 양식이 바뀌기기도 하였는데, 그 저변에는 신도사상, 도가사상
우리나라는 상당히 현대화된 나라이지만, 생활 곳곳에 과거문화의 영향이 많이 남아있다. 대부분 사라졌지만, 일부 집안에 남아있는 남아선호사상(남존여비x)부터 선도와 같은 도가적 사상, 제사 및 효도와 관계된 유가사상 등이 남아있다.
본론에서는 조선시대의 한국 여성들의 삶과 유가와 도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