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이념을 섭렵함으로써 거경궁리학(居敬窮理學)을 성립시키고 있다. 조선초기에는 성리학이 대성하기 전이어서 삼교(유,불,도)에 대한 비교적 다양한 사고가 가능한 분위기였다.
김시습의 도교사상 역시 이 유기적인 관련속에서 밝혀져야할 성질이다. 당시의 도교사상은 고려시대에 유행하던 과의
도교사상 또한 종교적 측면에서 크게 성행하였다. 신라 하대부터 발전한 도교는 국가의 비호를 받으면서 고려 시대까지 성장하였다.
1) 풍수지리설과 도참사상의 발달
신라 말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풍수지리설(風水地理說)은 고려의 성립에 큰 영향을 미쳤다. 승려 도선(道詵)은 불교 사상과 음양
풍수서로 한국에 중국의 체계화된 풍수사상을 최초로 전한 책으로 의의를 갖는다. 지리쇠왕설(地理衰旺說)·산천순역설(山川順逆說) 및 비보설(裨補說) 등을 주장하였다.
고려 태조 왕건은 《훈요십조(訓要十條)》 중에서 도선선사가 지정하지 않는 곳에 함부로 절을 짓지 말라고 경계하고 있다
도교는 신선사상을 말한다. 도가와 도교는 사상과 신앙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도가의 이론가라 할 수 있는 노자는 종교로서의 도교에서는 신선으로, 옥황상제에 버금가는 신격화가 이루어질 정도이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
1) 노장사상
중국의 춘추시대 노자와 장자에 의해 성립된 학문
인간과 자연이 하나임을 깨달아 인간 본래의 자연성을 회복할 것을 강조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삶을 살아가는 사상 (노자&장자에 의해 정립)
자연과 하나인 ‘물아일체’의 삶을 강조
당시 혼란스러운 사회에 절망을 느낀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