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대한 비교적 다양한 사고가 가능한 분위기였다.
김시습의 도교사상 역시 이 유기적인 관련속에서 밝혀져야할 성질이다. 당시의 도교사상은 고려시대에 유행하던 과의도교(科儀道敎)가 수련도교(修練道敎)로 전환됨으로써 실천수행적 성격을 강하게 띄고 있으므로 종합적인 인식을 필요로 한다.
도교는 엄밀하게 말하면, 신선사상에 중국의 민간신앙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종교다. 신선사상(신선도, 선교)과는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으며, 한국의 신선사상이 중국화되어 토착화된 종교를 도교라고 말한다. 흔히들 유불선 삼교라고 하지, 유불도 삼교라고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일반에서는 도교와
1) 노장사상
중국의 춘추시대 노자와 장자에 의해 성립된 학문
인간과 자연이 하나임을 깨달아 인간 본래의 자연성을 회복할 것을 강조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삶을 살아가는 사상 (노자&장자에 의해 정립)
자연과 하나인 ‘물아일체’의 삶을 강조
당시 혼란스러운 사회에 절망을 느낀 사람들
한국 사회는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크게 본다면 정치적 갈등, 이데올로기와 분단의 문제, 경제적인 빈부의 격차, 외국인 문제, 환경문제, 장애인 문제 등 많은 문제가 있다. 그리고 작게 본다면 각각의 개인마다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 중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을 것이고
사상과 문학
허균은 자신과 세상의 관계를 ‘불여세합(不與世合)’, 즉 “세상과 화합하지 못한다." 고 하였다. 이때의 '세상'은 기존의 완고한 중세적 질서를 말한다. 그는 벼슬살이에서 여섯 번의 파직과 세 번의 유배를 겪었다. 이는 그가 얼마나 순탄하지 못한 세상살이를 했는지 짐작케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