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설화(민간설화)의 구연방식설화구연에는 서사전개와 긴밀한 관련이 없는 설명부분-메타나레이션-이 간혹 발견되는데, 이는 청중의 성격과 일정한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된다. 동년배집단의 구연에서는 이 같은 설명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데 비해, 문화적 괴리가 인정되는 청중집단, 즉 어
설화,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학적을 믿음을 갖는 이야기(금기어)-구비문학 범주에서 뺌
④ 積層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
* 향유하는 사람 모두가 작가(창작)이며, 독자이며 창자이다. * 똑같은 작품은 영원히 존재하지 않음 * 공동작의 문학 : 구성원 모두가 작자인 적층문학(대중, 민중) *
유목민 사이에서는 설혹 있었다 해도 드물거나, 불완전한 예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기에 이 지역에서는 샤만의 무속서사시와, 王이나 정치적 지도자에 대한 영웅서사시가 개별적으로 전승되거나 상호대결을 벌였던 게 아닌가하고 일단 짐작해 본다. 이들 무속서사시는 서사시 자체뿐 아니
민간설화와 발라드, 좀더 일관되게 허황하고 환상적인 로맨스 등은 구별되어야 하지만, 아리오스토·보이아르도·스펜서의 이야기체 시에는 이런 특징들이 뒤섞여 있는 경향이 있다. 또한 영웅시대의 전설과 구전으로 이루어진 `1차` 서사시, 즉 전통적 서사시와, 세련된 시인들이 전통적 서사시 형태
사례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1. 핵심정리
작가: 작자미상
성격: 교훈형, 훈계형
갈래: 일월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줄거리
-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