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호 선생님의 『도깨비방망이』
1. 교사의 반응
어릴 적 너무도 많이 듣던 옛이야기인데 아직 내 아이에게는 한번도 읽어주지 못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아이와 읽으며 재미있는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악한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옛이야기의 교훈도 있다. 어리버리해 보
한병호 선생님의 『도깨비방망이』
1. 교사의 반응
어릴 적 너무도 많이 듣던 옛이야기인데 아직 내 아이에게는 한번도 읽어주지 못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아이와 읽으며 재미있는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 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악한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옛이야기의 교훈도 있다. 어리버리해 보
도깨비불
기타
결국 도깨비의 성격 또한 형체와 마찬가지로 다양하다고 할 수 있겠다. 한편 도깨비담의 유형에 따라 성격이 규정되기도 한다.
<도깨비방망이얻기>에서는 도깨비의 성격이 뚜렷하게 제시되지 않는 대신 착한 사람과 악한 사람을 구별하여 상벌의 심판자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이러
1. 문제의 제기
도깨비는 흥미의 대상이고 민담 속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이물적인 존재로 알려져 있다. 과거시대에는 실존하는 대상으로 보려는 경향이 강하였지만 현재적 관점에 의해 점차 변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도 60대 이상의 노년층들은 도깨비를 인정하는 경향이 농후하지만, 청소년층으로 내
도깨비방망이나 감투가 있었으면 하고 바라던 시절이 있었다. 할머니의 무릎을 베고 누워 듣던 이야기 속에 등장한 도깨비들은 하나같이 어리숙하고 무섭지 않았다. 사람을 속이기도 하고 사람에게 속기도하는 도깨비 이야기. 그러나 해방과 함께 우리 고유의 도깨비는 사라지고 일본의 '오니'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