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덕교육(도덕과교육) 의사결정학습
1. 의사 결정 학습의 의미
탐구 수업은 넓은 의미로 쓰면 가치까지 포함하지만, 일반적인 의미로는 지식(주로 사회 과학)을 중심으로 한 수업이다.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시민은 수많은 결정을 내리면서 살아간다. 그 결정은 순수하게 개인적인 사항에 대한 것
과학은 새로운 혁명과학에 의한 패러다임적 대체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결국 패러다임적 전환은 이론의 역사가 보여주는 위기에의 한 대응 방식인 셈이다.
나는 이 유용한 앵글로 우리의 도덕교육사를 전망해보겠다. 새삼스러운 주장이겠지만 삶의 현실은 도덕교육 패러다임에서 디테일의 확충, 보
Ⅰ. 개요
레밍(J. S. Leming, 1995)에 따르면, 1970년대와 80년대의 도덕교육 연구의 한 가지 중요한 특징은 응용적 성격에 있었는데, 이 시기에는 도덕교육의 특정한 방법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졌다. 이 중 주된 두 가지 접근은 콜버그의 딜레마 논의와 +1전략, 그리고 가치명료화 접근이
도덕적인 행위가 현실적으로 일어나는 실지 상황이 아니라는 데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질서를 지켜야 할 상황은 수업 시간이기보다는 수업 시간 이외에 공공 장소에 질서를 지킬 때의 상황을 가리킨다. 부모님에게 효도해야 할 상황은 수업 시간이 아니라 가정 생활에서 부모님과 함께 생활할 때이다.
Ⅰ.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
1. ICT를 활용한 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적 근거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