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 연구에서도 변화가 왔다고 본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도 자율론적 접근에 대한 비판들이 제기되었다. 예를 들어, 콜버그의 딜레마 논의에서는 교육에 의한 작은 진전을 포착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목표를 인지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비판을 받았고, 콜버그와 그의 동료들이
방법들은 수용가능하고 어떤 것은 불가한지 알려줌 : 성인은 아동의 욕구충족 방법을 지켜보는 일종의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
방법들은 수용가능하고 어떤 것은 불가한지 알려줌 : 성인은 아동의 욕구충족 방법을 지켜보는 일종의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
교육학을 고등학교에서 굳이 독립 교과로 다룰 필요가 있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본 조사는 이러한 의문에서 시작한다. 교양과목이 설치되고 선택 필수화되면서 제기되는 일반적인 의문과 교육학이 교양과목으로서 갖는 문제점 등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교양과목인 교육학이 왜 설치
교육 영역은 ‘행복한 삶과 교육’, ‘가르치고 배우는 일’, ‘생애 개발과 진로 선택’, ‘청소년기의 특성과 과제’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목표와 영역은 도덕‧윤리 과목도 다룰 수 있는 부분이다. 교육학으로서 차별성을 갖는 부분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등을 배우는 단원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