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으로서 소설은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소설을 살펴본다면, 구성 요소 중에서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으나, 그 중에서도 배경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 소설은 삶의 총체적인 면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실제로 배경 지도
안 수탈 당하고 해방 후 분단으로 인하여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이 약화된 가운데, 실업자의 수는 급증하고 인플레로 인하여 실질임금은 대폭 하락하였으며 노동자들은 극심한 생활난을 겪게되어 불안정한 상태였다. 특히 해방후의 경제적 혼란과 국토분단으로 생산이 현저하게 위축되는 과정에서 기업
도덕교과를 구성하는 규범이론들의 보편성과 형식성을 탓할 수도 있으리라. 하지만 어떤 초월적 이론체계도 당대성의 지평에서 제기되는 최소한의 해석학적 정당화 요구를 피할 수는 없다.
조금씩 바꿔야 할 것들도 시기를 놓치면 통째로 바꿔야 하는 경우가 생겨난다. 그동안도덕교과를 주도해온
지도 분열되어 있는 남한과 북한이 다시 하나로 되는 국토통일, 국권통일, 국민통합과 더불어 가치·의식의 융합을 달성하여 새로운 통일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은 단순한 영토나 정권의 통합만이 아니라 우리의 가치관과 생활양식까지도 융화가 되어 정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교사가 가지는 지위상의 한계를 벗어나는 다양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것을 교사가 자율적으로 일을 수행하길 원하나 근무조건상 학교행정가, 동료, 학부모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며, 또한 학교의 교육내용이나 훈육방식에 대한 학교사회는 학생이나 학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