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이 사회에 의해 규명된 실재적 내용이며 그것을 자율적으로 준수하고자 한 것이라면, 피아제는 사회의 존속과는 상관없이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의한 합의에 의해 도덕이 자의적으로 구성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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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의 덕윤리 비판]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는 ‘덕목 보따리’에
2)체력장 제도 폐지
교육부는 1994년부터 시행하는 대입제도 개선 계획에 따라 그동안 340점 가운데 20점을 차지하던 체력장제도를 아예 폐지해 버렸다. 이러한 조치는 학생체력검사제도가 형식화되어 있다는 비판에 따른 것이기도 했다. 체력 검사 결과, 대입에서 만점을 취득한 숫자가 90%퍼센트를
도덕기준으로 상정되어 있는 것은 무척 기이한 것이기 때문에 인간이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없음. 존재론적 논증과 인식론적 논증의 상호논증을 통한 논변구성.
[플라톤에 대한 니부어의 비판]
플라톤은 사회문제의 해결을 ‘개인윤리’차원에서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지는데, 모든 사회문제
도덕적 합의를 형성하는 과정으로서의 참여자의 이성적 합의에 따른 동의에서 실현된다.
③선호결집의 방법으로 이용하는 ‘투표’는 시민의 선호를 모으는 합리적인 수단이 아니다 : 애로우의 불가능성 논제(결합의 오류), 기발드의 정리(전략적 투표), 다수의 순환 현상(투표의 역설)
④유권자로서
[공자의 예와 맹자의 예]
공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인의 외적인 실현으로 최상의 사회규범으로서 인을 실현하는 근본이라면, 맹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단지 인의를 절도에 맞게 실현하여 잘 조절하고 형식화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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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가에서 엿보이는 도가의 특징]
법가의 술은 법치를 잘 하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