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 정부와 과학(의료계) 그리고 시민들이 소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루만의 소통개념을 이용해 설명하려고 한다. 루만은 소통을 정보(Information), 통지(Mitteilung), 이해(Verstehen)를 함께 조합하는 선택 과정으로 여긴다. 게오르그 크네어, 아민 낫세이, 『니클라스루만으로의 초대』, 도서출판 갈무리, 200
해 아도르노나 호르크하이머를 잇는 비판이론의 마지막 계승자로 부각되었으며, 그런가 하면 은 사회적 규범의 생성과 정당화 과정을 설명하고 급진 민주주의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저서이고, 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을 통해 현대 사회의 세 가지 성격 즉, 비판성, 합리성, 규범성을 상호 결
있는 철학사조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교육과 연계시켜 철학적 고찰을 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우리는 다양한 철학사조 중에서 현대철학사조의 부분인 ‘비판이론과 교육’, ‘체제이론과 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한다.
해서 이루어짐
루만의 체계는 주변세계와 끊임없이 접촉하면서 정보를 받아들이고 문제를 해결해나감
체계이론의 관점
- 관찰자와 대상간의 전통적 이원론 부정
- 관찰자 자신의 관찰,
2차적 질서의 관찰을 자신의 이론 속에 통합 시킴
- 관찰에 위계질서적으로 더 높은 위치를 허용하
해 윤리 사상을 탐구하는 것은 좀 더 정확하고 풍부한 분석을 가능하게 해준다.
(1) 철학적 접근방법
윤리학의 대체적인 학문적 범위는 윤리도덕의 본질과 근원, 도덕과 이익, 도덕의 준칙 등 도덕의 역할과 기능 및 평가 및 수양 등에 대한 제반 이론과 사상 등을 포함한다. 실질상 이것은 본체론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