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윤리과 교육의 한국학적 접근

 1  도덕, 윤리과 교육의 한국학적 접근-1
 2  도덕, 윤리과 교육의 한국학적 접근-2
 3  도덕, 윤리과 교육의 한국학적 접근-3
 4  도덕, 윤리과 교육의 한국학적 접근-4
 5  도덕, 윤리과 교육의 한국학적 접근-5
 6  도덕, 윤리과 교육의 한국학적 접근-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 윤리과 교육의 한국학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序 論

本 論

1. 도덕 윤리과 교육의 윤리 사상 탐구 방법론

(1) 철학적 접근방법

(2) 역사학 및 사회과학적 접근방법

(3)정치학적 접근방법

(4) 비교학적 접근방법

2. 동양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 윤리 교육적 의의

3. 한국 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 윤리 교육적 의의

結 論

본문내용

本 論

1. 도덕 윤리과 교육의 윤리 사상 탐구 방법론
윤리에 대한 인식은 기본적으로 삶 전체에 대한 사유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영역에 대한 인식과 밀접한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제적 접근을 통해 윤리 사상을 탐구하는 것은 좀 더 정확하고 풍부한 분석을 가능하게 해준다.

(1) 철학적 접근방법
윤리학의 대체적인 학문적 범위는 윤리도덕의 본질과 근원, 도덕과 이익, 도덕의 준칙 등 도덕의 역할과 기능 및 평가 및 수양 등에 대한 제반 이론과 사상 등을 포함한다. 실질상 이것은 본체론과 인식론 및 도덕가치관과 얽혀 있어 철학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대표적으로 한국 사상에서 주요 쟁점을 형성했던 인성의 본질, 義와 利 등을 봐도 그 본질이 철학적 개념임을 알 수 있다. 철학적인 기본 이념과 틀을 배제하고 이들 문제들에 대한 이론의 틀을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2) 역사학 및 사회과학적 접근방법
윤리사상의 변화 발전은 그 시대의 사회 경제 문화 등 제반 조건의 영향 때문인 동시에 보다 합리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류의 산물이기도 하다. 따라서 역사학과 사회과학적 방법을 결합시킨다는 것은 역사와 논리, 즉 각 윤리사상들의 변화와 발전 근거인 사회 경제적 원인과 사상적 원인을 동시에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인 과정은 사회적 요인에 대한 고찰의 토대위에서 사상적 내용의 연원과 특색 등을 분석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동양윤리사상의 유가를 보면서 특정 시기 그것의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분석해내되, 그것의 사상적 근원이 불도사상과의 상호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통하여 변화 발전된 것을 분석해내는 것이 그 예이다.

(3)정치학적 접근방법
모든 윤리 사상은 그 사상을 지지하거나 하지 않는 계층의 사회적 역할과 성향을 통해 분석될 수 있으며, 이것은 윤리와 정치 사회적 관계간의 밀접한 연관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사회계층간의 갈등은 총체적인 정치적 갈등으로 표출되기도 하고 사회적 동일 계층사이에서도 정치적 갈등이 일기도 하는 데 이러한 갈등은 모두 사상적 갈등으로 발전되어 나간다.

(4) 비교학적 접근방법
비교학적 접근방법은 일반적으로 동서양비교접근방법을 말한다. 이것은 철학의 연구 방법으로 보편화된 것으로 동양윤리사상을 연구하는데 원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비교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동양윤리사상의 이론적 실제와 특성과 아울러 발전법칙 등을 보다 정확히 살펴 볼 수 있다. 주의할 것은 동서양의 윤리사상의 이론을 일률적으로 어느 한 쪽의 윤리사상에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 동양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 윤리 교육적 의의
동양의 전통윤리사상의 발전과정 중에 있어서 주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유교의 윤리사상이다. 유교의 윤리사상이 윤리사상사에 있어서 주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