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의 주 대상이다. 이들 중에서도 특이하게도 도둑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두 편의 연극이 눈에 띄었으니 <도덕적 도둑> 과 <늘근도둑이야기>가 바로 그것이다. 제목에서부터 역설이 느껴지는 <도덕적 도둑>은 노벨문학상을 받은 다리오 포의 원작을 바탕으로 각색한 것으로, 국회의원의 불륜 현장을
연극인일까. 이런 기준을 나누는 것도 모순일 수 있겠지만 그의 말을 통해 그가 생각하는 영화와 연극, 그리고 장진하면 자주 회자되는 '장진의 인물', '장진식 코미디', '장진식 영화'에 대해 살펴본다.
(1) 연극과 영화를 아우르는 활동력
Q1. 영화 제작과 연극 제작의 가장 큰 차이가 뭘까요.
영
두고 넓은 의미에서의 연구와 좁은 의미에서의 연구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전자의 경우는 사회학, 인류학, 민족학, 심리학, 지리학, 역사학, 철학 등 각각 다른 사회과학의 각도로부터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며 후자는 주로 언어 사용에서의 변이 현상과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관계 속에서 언어를 연구
코미디에서 찾아볼 수 있다. 1930년대에 유행했던 이 장르는 두 남녀가 지니는 성격차이, 계급차이, 성별의 차이에서 기인한 갈등들을 유쾌하고 풍자적인 방법을 통해 행복한 결말로 화합시킨다. 그러한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대사이다. 주인공 사이에 오고 가는 대사들은 그들을 둘러싼 사회 현실을 풍
삶을 주장하는 인간의 사물 인식 방법이자 의사소통 방식이며 표현의 기제이다. 일찍이 마크 트웨인은 "유머는 슬픔에서 나오는 것이지 기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불합리한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성의 비애에 대한 동정심과 이해심이 유머의 근본적 발현 동기임을 이야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