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문일치사상-이 사상은 문학의 본질에 관한 우리나라 작가들이 장구한 시일에 걸쳐 지니고 있었던 사상이었는데, 이 사상의 인식 없이는 과거 모든 작품의 정당한 이해와 감상은 불가능한 것이다.
도문일치란 것은 도와 문이 서로 일치함을 본질로 삼는 것인데, 도를 떠나서는 문은 성립하지 않으며,
국문학사 요약 및 정리
제1편 개설
제1장 문학의 의미
제1절 동서양 문학 의미의 소장
Ⅰ. 동양에 있어서의 문학 의미-道文일치 藝文일치도문일치사상-이 사상은 문학의 본질에 관한 우리나라 작가들이 장구한 시일에 걸쳐 지니고 있었던 사상이었는데, 이 사상의 인식 없이는 과거 모든 작품의 정당한
도문일치론(道文一致論) 성리학을 국시로 하는 조선왕조에서는 도(道, 학문)와 문(文, 文章 내지 詞章)이 일치되어야 한다는 도문일치론이 송의 문학사조를 그대로 반영되어 주도적인 문학이론이 되었다.
과 같다. 문장이란 화려한 수식의 나열이 아니라 도(道)를 표현하는 매체이므로 도(道)와 문장은
도문일치’이다. '사의‘란 문인화적 전통과 관련된 용어로, 대상의 형상 속에 창작자의 높은 정신이 깃들기를 목표로 하는 예술을 말한다. 예를 들어, 대나무를 그리되 단지 똑같이 되길 바라기보다는 대나무가 상징하는 높은 지조가 그림 속에 표현되고, 나아가 비록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아도 작자
도문일치론(道文一致論)에 의하면, 학문에 기반을 둔 문장을 주장함으로써 양자는 표리의 관 계로 그 한계가 모호해지며, 양자의 뿌리는 하나로 귀결될 수 밖에 없는것으로, 그것이 이른바 종경인 것이다. 육경이외에는 제자(諸子).사서(史書).팔가문(八家文.)주자(朱子등이 규범으로 제시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