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그가 '무엇을', '어떻게', '왜' 쓰고 있는가에 우리는 주목하고 재평가를 해야한다. 소재중심, 어휘중심의 음란성·상업성 논란에서 장정일을 자유롭게 하고 그의 작품 세계를 좀더 세밀히 이해하는 것은 편향성에서 벗어나 우리 시, 우리 문학을 보다 풍요롭게 만드는 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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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소재의 다양화와 더불어 많은 신세대 작가들이 등단함으로써 90년대의 우리 문학은 매우 풍성해진다. 그 가운데에는, 자신이 옳다고 믿는 진정한 정의를 부르짖으며, 사회속의 소외된 계층을 향한 동정과 연민의 시선으로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한 바른 말 잘하는 작가, 공지영이 있다.
도시적 서정과 유흥을 노래한 민가풍 작품과, 이백 특유의 선명한, 인상깊은 영상미와 화사한 색채 구사의 효과, 유창한 리듬감과 감각미와 관능미의 복합적 표현이 발휘되어 있다.
ㆍ천재성과 호방표일
- 이백의 시는 격정/기발한 착상/상상력/감각미/음악미로 유명하다. 따라서 그의 시에
도시적 감수성의 개인주의로 무장한 신세대 문학이 득세하던 90년대에 김소진의 작품은 희소성을 획득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시 서민들의 곤궁한 삶과 거대조직에서 낙오한 존재들에 대한 연민 어린 묘사를 통해 공동체적 삶의 현장을 현실감있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특히 작가 특유의 질박하
서론
우리나라는 1971년 개발제한구역제도가 도입되면서 크고 작은 문제점을 내
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정부와 수많은 전
문가들은 개발제한구역의 다양한 정책과 이론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
히 문제점으로 남아있는 실정이다.
많은 전문가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