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1978)에 이르러서는 닫힌 상황과 그것을 벗어나는 자유의 의미를 보다 정교하게 그려내기도 하고, 「살아있는 늪」(1979)에서는 현실의 모순과 그 상황성의 문제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병신과 머저리」는 이청준 소설의 특징인 관념성이 잘 드러난 작품 중 하나이다. 소
[ 서론 ] 일부 발췌
1. 김승옥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3g1714a )
- 도덕적 상상력 또는 윤리적 세계관으로 삶을 이해하는 창작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감수성을 나타낸 소설을 썼다.
(중략)
[ 본론 - 작품분석, 작품세계 ] 일부 발췌 요약
나. 죽음과 방황의 젊
도시적 일상이 여전히 얼마나 허위적이고 모순투성이며 균열을 내포하고 있는가를 드러낸다.
본고에서는 개인 개인이 기억하는 과거의 경험이 우리의 일상에 어떻게 재구성되어 있고 오늘의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1. 기억 속에 존재하는 일상
<오늘의 거짓말>에서는
Ⅰ. 1930년대 소설의 특징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의 도입으로 새로운 '국가 만들기'에 대한 소설적 자아를 원천적으로 모색하였다. 이는 카프 결성(1925)으로 시작된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으로 의욕적인 출발과 활동을 보여주었지만, 새로운 이념의 확산과 좌절이라는 비극을 맛보아야 했다. 즉 해방이
상상계
3.1. 일상 속 광고의 비중
우리가 하루에 접하는 광고의 양은 얼마나 될까? 이것에 관하여 영국의 작가 닐 부어만(Neil Boorman)은 흥미롭지만 의미 있는 자료를 제시한다.
우리가 날마다 접하는 광고의 수 : 3천개
한 사람이 65세까지 접하게 되는 평균 광고의 수 : 200만개
10살짜리 아이가 기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