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병적 증후에 초점을 두어 정신분석학적으로 분석한 것들이 많다. 본고에서는 기존의 연구 성향에 따라 「병신과 머저리」에 나타난 인물들의 신경증을 라캉의 정신분석학적 방법으로 살펴보고 결과적으로 신경증의 근저에 자리 잡고 있는 사회 문제를 푸코의 역사비평이론에 입각해서 분석하고
1. 서론
작가 이청준은 생전에 많은 작품을 남겼던 작가다. 본연구에서는 시대적 배경을 염두에 두고 이청준 작가의 작품 중 전기 작품을 살펴보려고 한다. 60~70년대 작품을 후기 작품과 비교되는 전기 작품으로 정했으며, 이렇게 정한 이유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할 것이다. 또한 이청준의 전반기
병신과 머저리>(1966), <매잡이>(1968) 등
전후반기 작품 구분 기준
이청준의 작품은 두 시기로 구분하는 경우, 세 시기로 구분하는 경우 등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는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한 작가의 작품세계를 절대적으로 구분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작가
정신적 외상, 예술과 현실의 갈등, 이상향의 추구, 말과 소리의 근원적인 추구, 등 동세대 다른 작가들과 비교해서 다양한 경향을 드러낸 작가로 문단의 관심을 받아왔다. 이러한 이청준에 대한 평단에서의 평가 역시 다양해서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이 글은 이청준
한편 독재정치를 합리화하는 근거로 사용된 「잘살아보세」류의 다양한 이념조작과 함께 냉전․반공 이데올로기의 강화로 정치적 위기 때마다 용공사건을 조작해 난관을 돌파해 나갔다. 결국 그 결실로 삼선개헌과 1972년 ‘10월 유신’을 통해 영구집권을 도모하였다.
3) 군사정권의 물적 기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