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당대의 상황으로 보아 비극적 세계관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 시대이다. 따라서 이런 시대의 소설적 자아는 절망과 희망을 동시대에 체득한 이중적 모습을 띠고 있다.
Ⅱ. 1930년대소설의 흐름
1930년대소설의 주요 흐름은 크게 농민소설, 풍자 소설, 지식인 소설, 역사 소설, 세태 소설, 심리
설도 있다. 오키나와는 원래 일본섬이 아니 다른 토착민이 살고 있었으나 일본에서 부속섬으로 만들었다. 궁미도에는 몇 천 호에 해당하는 조선인이 이 섬을 정벌하여 왕국을 건설하였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이 장에서는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하자.
설도 있다. 오키나와는 원래 일본섬이 아니 다른 토착민이 살고 있었으나 일본에서 부속섬으로 만들었다. 궁미도에는 몇 천 호에 해당하는 조선인이 이 섬을 정벌하여 왕국을 건설하였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이 장에서는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하자.
1930년대 문학
만주 사변 이후 일제의 수탈과 탄압이 더욱 가혹해지고 사상 통제가 심해지던 시기였다. 이 시기의소설적 경향으로 모더니즘 경향의 지식인 소설, 농촌을 배경을 한 농민소설, 역사로부터 소재를 취한 역사 소설, 인간의 운명과 본직을 탐구한 소설 등이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김동인
소설과 김남천의 『대하』
1930년대 후반, 자본주의적 근대를 넘어서는 전망을 상실하고 현실을 살아나가는 주체의 위치마저 불확실해졌을 때 소설이 모색할 수 있었던 길은 역사적 과거의 탐색이었다. 이기영의 『봄』,한설야의『탑』,이태준의『사상의 월야』는 역사적 과거의 모색과 결부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