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생산ㆍ유통ㆍ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으로서, 영상, 음반?비디오물, 게임물, 출판, 미디어, 디지털문화콘텐츠, 문화재, 캐릭터, 디자인, 광고, 공연, 미술품, 전통 공예품관련 산업, 기타 전통의상?식품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산업을 망라하는 것으로 하고 있다.(라호익, 2007).
공예의 역사
일본은 1868년 명치유신(明治維新)이후 나라의 문호를 대외적으로 개방하면서 경제와 사회전반에 걸쳐 서양과 활발한 교류를 하게 되었다.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이고 자국의 체제에 맞게 변신을 해나가던 일본은 화혼양재(和魂洋才)라는 개념으로 사회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시도하
공예와 산업을 분리시킨 일제의 공산정책(工産政策)은 공예계가 새로운 공업디자인 분야를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없게 한 원인으로 작용했다. 1980년대초에는 그 동안 공예의 본령으로 여겨져왔던 실용적인 면이 배제된 채 심미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새로운 흐름이 생기기도 했다. 공예라는 용어는 문
Ⅰ. 개요
옛 도자기는 우리 민족 문화 유산의 하나로서 그릇이지만 그릇에 그치지 않고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담고 있는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우리 옛 도자기를 이해하고 감상한다는 것은 처음에는 낯설고 힘들지만, 차츰 박물관을 드나들고 그 특징들을 관찰하다 보면 어느새 친숙해
Ⅰ. 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1. 스트레스에 현실적으로 對處(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우리의 삶은 스트레스의 연속이며 이것을 피할 수는 없다. 스트레스는 불안을 야기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미숙하고 불안정한 청소년들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