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공예의 역사
일본은 1868년 명치유신(明治維新)이후 나라의 문호를 대외적으로 개방하면서 경제와 사회전반에 걸쳐 서양과 활발한 교류를 하게 되었다.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이고 자국의 체제에 맞게 변신을 해나가던 일본은 화혼양재(和魂洋才)라는 개념으로 사회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시
도자
전승도자는 오랜 역사 속에서 제작된 옛것을 그대로 전하여 내려오면서 재현하는 도예를 칭한다. 이미 제작되었던 옛 작품을 시대가 지난 후에 선조의 뛰어난 기술이나 형태를 연구 재현 하는 도예의 경향을 말하며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이후 일본인 관광객들의 기호와 요구에 의하여 고려청
조각/회화/공예/디자인과 같은 전통적인 장르구분의 퇴색과 이미지/텍스트/사운드의 복합매체화 현상이 크게 확산되었다. 또한 이와 더불어 대중문화와 영상매체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고급문화로서의 미술이라는 제도 자체가 크게 약화되기 시작했다. 이런 과정을 비교해보면 두 가지 큰 문제점을 읽
도자예술에는 공예성, 회화성, 조형성 그리고 때로는 건축이나 환경미술까지, 더 나아가서는 행위미술의 범주까지도 포괄되어가고 있으며, 현대의 도자예술은 이미 작품 속에 회화성과 조형성을 중시하는 도자조각 또는 도자회화라고 불리울 만큼 '종합미술'의 성격이 강한 것이다.
도자기는 모든
도자기처럼 우리 주변에 널리 분포하는 기물은 없다. 따라서 도자기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3학년 이상의 미술 교과서를 보면 토우, 동물모양 토기, 상감청자, 분청사기, 청화 백자에 대한 감상 작품을 게재함으로서 우리 전통 공예품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