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자생산의 중심이 되었으며 규모도 매우 방대하여 지금도 수백개소의 가마터가 광주군내의 도처에 산재해 있다.
조선시대 백자는 임진왜란을 계기로 큰 변화를 겪게 되었다. 전국적으로 가마는 파괴되고 많은 사기장인(沙器匠人)들이 일본으로 끌려가게 되고 왜란 후 상당기간 가마운영이 어려운
가마를 열고 한국인 도예공들과 도자기를 구움으로써 시작되었다. 청자 ․백자 ․청화백자 등이 있는데 초기에는 중국 도자기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고, 17세기 중반부터 명나라 말기의 적회식(赤繪式) 자기 제조방법을 배워 직물무늬에서 따온 회화적인 무늬가 나타났다. 곧 아리타도자기 는 전
도자기축제는 설봉호텔행사장에서 25개 도예업체가 참여하는 소규모전시판매형태의 행사로 처음 열렸고, 총 판매액은 2천만원에 불과했다. 설봉문화제의 일환으로 시작한 도자기축제는 1994년 제8회까지는 이천문화원의 주관으로 치러진 행사로서 부족한 예산으로 인한 행사준비의 어려움과 주인 역할
도자기만드는 흙)가 거친 것이 특징이다. 기원전 1000년경까지 신석기시대문화를 대표하게 되었다. 빗살무늬토기는 빗 모양의 도구로 토기의 표면을 누르거나 긁어서 다양한 기하학적 무늬를 구성한 것으로 형식이 단순하고 밑바닥이 편평하거나 둥글거나 또는 뾰족한 것을 말한다. 이와 유사한 형식은
Ⅰ. 개요
우리 민족은 도자기를 생활용품으로 기능을 초월한 격조 높은 도자 문화를 이루었고, 이를 향유해 왔다. 현대에 와서 도예의 의미는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어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 용기로 이용됨은 물론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자연의 근원인 흙을 접할 수 있는 도자기의 소구성은 날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