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서아시아, 이집트를 잇는 채도, 홍도 문화와 그의 북쪽인 한국, 만주시베리아, 북부유럽을 연결하는 빗살무늬토기 문화와의 상대적 관계와 토기의 개별성을 추측하게 한다. 기원전 1000년경부터는 한반도의 북부지방에서 들어오는 새로운 청동기와 무문토기에 의하여 빗살무늬토기는 점차소멸
한국의 역사교육사」, 『歷史敎育』, 70, p. 153 참조.
사회적으로 상공업이 발달하면서 전통적인 신분체제에 혼란이 오게 되고, 성리학에 대한 회의와 비판이 늘어가면서 중국사 이외 서양사에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여기에 선교사들이 세운 배제학당, 이화학당 등의 사립학교에서 선교사들이 '
역사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언어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강신항 교수는 <한국문화사대계>를 통해 언어․문학사편에서 한글 창제의 동기를, 첫째 표기 수단을 갖지 못한 백성들에게 표기 수단을 주기 위하여, 둘째 문자없는 국가적 체면을 생각해서, 세째 이두 사용의 불편을 느
분류된 것들을 국보, 보물, 사적 및 명승, 천연기념물, 중요무형문화재, 중요민속자료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보다 한 단계 낮은 시,도지정문화재는 유형문화재, 무형문화재, 기념물, 민속자료 등으로 분류되고 있다. 그 밖에 시,도 단위로 지정하는 문화재자료와 시,군 단위로 지정하는 향토유적이 있
역사학과 한국역사학의 흐름을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를 포함한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본 조의 실증주의와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고, 이를 통해 역사교육에 더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하나의 관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