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2-3가지의 문양을 반복하여 시문하는 소위 ‘區劃反復系’로 금탄리Ⅰ식과 노래섬1식이 있는데 후자는 영선동식토기문화에 속한다. 융기문토기와 압문토기는 환동해권의 어로문화적 성격이 강하며, 침선문토기는 중서부를 거쳐 중국동북지방과 연결되면서 환황해권의 농경적 요소가 중시된다.
Ⅰ. 개요
옛 도자기는 우리 민족 문화 유산의 하나로서 그릇이지만 그릇에 그치지 않고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담고 있는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우리 옛 도자기를 이해하고 감상한다는 것은 처음에는 낯설고 힘들지만, 차츰 박물관을 드나들고 그 특징들을 관찰하다 보면 어느새 친숙해
도자기처럼 우리 주변에 널리 분포하는 기물은 없다. 따라서 도자기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3학년 이상의 미술 교과서를 보면 토우, 동물모양 토기, 상감청자, 분청사기, 청화 백자에 대한 감상 작품을 게재함으로서 우리 전통 공예품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문화와 관련하여 알 필요가 있다. 즉 한국의 전통 도자기 문화는 도자기에 나타난 그 시대의 믿음, 가치관, 종교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해야 한다. 전통 도자기가 형성된 유색과 시문 기법, 문양과 기형의 아름다움은 자연 속에서 얻어진 심성과 민속 신앙 위에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도교, 유교, 불교의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