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는 아니다. 그러므로 전래동화는 고대의 신화, 전설, 우화에서 중세의 설화를 거쳐 근세의 메르헨에 이르기까지 민족 민중문학으로 정착된 전승문학의 한 형태로 전래동화의 형성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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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독일동화의 수용
1920년 吳天錫에 의하여 중학생
동화를 비현실적인 이야기로 생각하지만, 독서가 경험의 구조임을 인식한다면 그 둘이 결코 분리될 수 없는 관계임을 알 수 있다. 허구적 텍스트에 구조된 상상력의 공간에 독자의 의식이 개입되어 방해, 간섭, 분규, 중단 등의 반응을 하는 가운데 작품의 의미 형성이 이뤄지며, 그리하여 웃고 우는 실
Ⅰ. 개요
동화는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교육내용 중의 하나이며, 동화듣기 시간은 유치원 일과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한 부분으로 유아들은 그림책 속에 담겨있는 이야기를 듣고 예술적인 그림을 봄으로써 큰 즐거움과 기쁨을 맛본다. 또한 동화를 자주 들음으로써 유아들은 그림책 속의 언어와 친근해
1.여행주제
독일동화 마을 여행은 메르헨 가도를 따라가는 여행이다. 메르헨 가도란 그림형제가 태어난 하나우를 시작으로 카셀, 알스펠트 등의 작은 도시들을 거쳐 브레멘까지 약 600km에 이르는 길로 이루어져있다. 메르헨은 독일어로 동화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독일의 대표적인 동화작가 그림형
동화들을 수집하게 되었다. 또 그곳에서 그림 형제는 클레멘스 브렌타노와 프리드리히 카를 폰 자비니를 만났다. 그들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은 형제는 민간전승 시에 대한 열정과 모든 작품의 실질적 토대가 될 고서학 탐구 방법을 배우게 된다. 대학을 졸업한 후 두 형제는 잠시 1805년 가을에 카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