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동화는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교육내용 중의 하나이며, 동화듣기 시간은 유치원 일과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한 부분으로 유아들은 그림책 속에 담겨있는 이야기를 듣고 예술적인 그림을 봄으로써 큰 즐거움과 기쁨을 맛본다. 또한 동화를 자주 들음으로써 유아들은 그림책 속의 언어와 친근해
한국에도 많이 알려져 있는 '아이와 가정의 동화 Kinder- und Hausmärchen'는 바로 19세기 독일 그림형제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그것은 전형적인 시민사회의 가치관을 담고 있다. 시민계급의 안온한 가정에서 자라난 어린이들은 동화를 열광적으로 향유하는 소비자가 되며, 이 과정에서 그림동화는 시민
전래동화의 형성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 중 략 … ≫
Ⅱ. 독일동화의 수용
1920년 吳天錫에 의하여 중학생들을 위한 잡지 <학생계>에서 그림동화 {일곱 명이 전 세계를 돌다 Sieben kommen durch die ganze Welt}가 {장사의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는데, 이것이 한국에
동화를 비현실적인 이야기로 생각하지만, 독서가 경험의 구조임을 인식한다면 그 둘이 결코 분리될 수 없는 관계임을 알 수 있다. 허구적 텍스트에 구조된 상상력의 공간에 독자의 의식이 개입되어 방해, 간섭, 분규, 중단 등의 반응을 하는 가운데 작품의 의미 형성이 이뤄지며, 그리하여 웃고 우는 실
Ⅰ.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과 문화
여성보다 유리한 체격 조건을 갖춘 남성들은 남성위주의 문화를 형성하면서 모든 상황을 자신들의 입장에서만 바라보았다. 이러한 입장에서 성폭력을 해석하는 잘못된 믿음(rape myths)은 몇 가지 영역으로 분류된다.
우선 남녀의 성욕은 다르다는 잘못된 믿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