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 가운데 최초로 기록에 사용된 언어는 고트어로, 남아 있는 것은 고트족의 주교 불필라가 번역한 성서의 단편(369경)뿐이다. 서게르만족이 남긴 최초의 기록은 8세기 후반에야 나타나지만 그 이전에도 문학이 있었다는 증거가 있다. 게르만 용사들이 전투에서 세운 공적을 찬양하는 짤막한 영웅시
문학' 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에의 참여 문학으로 6.25전쟁 기간이 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전쟁을 겪고 난 후의 이른바 전후 문학이다.
50년대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면 전쟁을 통해 형성된 일종의 피해 의식이다. 이는 이후의 우리 문학사에서 줄곧 잊혀지지 않는 주제로 작
문학동향에 관한 서한들 Briefe, die neueste Literatur betreffend〉
(1759~65)·〈함부르크 연극론 Hamburgische Dramaturgie〉(1767~69), 빈켈만을 연상시키는 비평 〈라오콘 Laokoon〉(1766)에서는 조형예술과 시문학의 경계를 명확히 했다. 레싱에 의해 독일문학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그는 이론 작업뿐만 아니라 〈사라 삼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되어 발전하며, 아동문
문학 쪽으로 전파되어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의 독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3) 특징
① 개인적 체험을 기반으로 한 주관적이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극도로 정교한 언어와 세 밀한 표현을 통해 나타내려함.
인상주의는 자연주의의 연장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자연주의가 합리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