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문학의 분류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
시기이기도 했다. 때문에 이 시기
작가들은 독재적인 통치자들의 족쇄가 없는, 자연의 상태에서 사람들이 살았던 먼 과거를
이상화하기 시작했다. 이런 변화들은 인간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 문학적 양식을 형성하였
으며, 이들 경향의 대부분은 낭만주의라는 이름 하에 1800년을 전후로 이어져 왔다
문학과 연극의 재현이 있었다.
계몽주의 시대의 문학 작가들
Barthold heinrich brockes 자연 찬미, 작품으로는 신의 지상적 기쁨
Johann Cristoph Gottsched 극장과 희곡문학의 개혁
희곡의 세 가지 통일 규칙 :
①줄거리의 통일 : 무대 작품은 다양한 인생에서 오직 운명과 관계되는 것 하나만을 묘사할 수 있도
낭만주의는 초기 낭만주의와 후기 낭만주의로 분류된다.
2.개념
낭만주의의 개념 규정은 다층적이지만 독일문학사의 시기 구분과 관계되는 좁은 의미의 개념과, 어원에서 출발하여 그 경향을 종합하여 정의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 본 낭만주의의 개념은
낭만주의라고 할 수 있다.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 독일문학이나 자연을 강조한 루소의 사상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세기가 시작되면서 독일, 프랑스, 영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여 미국으로 확산되어 1830년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또한 낭만주의는 문학을 넘어서 회화와 음악의 분야까지 확대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