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문학의 분류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
독일의 신칸트 학파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는 것처럼, 상징을 통해 우주관, 세계관을 전개시키려 했다. 벨 리가 「아라베스끼 Аравески ;1911」에서 환기시키고 있듯, 그들에게 있어서 ‘상징은 영원의 창’인 것이다. 상징은 동시에 현상과 본질 사이의 대응 관계를 표현한 것이며, 이바노프가 말하
문학 논리를 가지지 못했다. 이는 당대 철학의 뒷받침을 받은 서구의 낭만주의 운동과 한국 낭만주의의 근본적인 차이이다. 1920년대 당시 낭만주의에 대한 인식이나 언급이 전무했다면 선입견에서 발생한 개념상의 혼란은 그다지 크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당시 감각적이고 피상적이나마 낭만주의에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문학․예술의 한 경향.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반대하고, 분석에 의해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를 상징적으로 형상화하여, 대상의 종합적 이미지를 파악하려고 한 것이 그 주된 특징임. 표상주의(表象主義). 심벌리즘.
적 경향으로서, 이들은 러시아의 문학적 전통을 부정하고, 새로운 예술적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