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했다. 그의 작품들에는 대부분 풍경, 구름, 어린이, 고향, 대지, 방랑, 고독, 절망 들이 녹아있다. 뿐만 아니라 젊은 혼의 편력을 서술한 한 서정시인의 자전소설이자 교양소설을 쓰기도 했다. 그는 1946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았고 85세인 1962년 8월 9일, 스위스 몽타뇨라에서 생을 마감했다.
문학 초기의 문학 담당자들은 ‘새로운’ 시적 양식을 열망했지만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형식을 확립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혼란이 있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산문시의 수용과 형성 과정은 근대시의 형성과 이념이라는 범주 안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산문시라는 용어의
헤르만헤세의 유년기
헤세작품의 두드러진 특징을 흔히 “양극으로 나눔의 원칙 das Prinzip der polarisierten Spaltung”이라는 말로 표현하곤 한다. 한 인간 내면의 이중성이 그의 작품 속에서 서로 상반된 두 인물로 양극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일컬어 하는 말이다. 헤세 자신의 자전적 내용을 거의 그대
독일의 정치적·사회적·경제적 낙후성에 대한 뼈저린 인식이었다. 이처럼 고전주의 시대를 전후한 독일의 시대적 상황은 고전주의 작가의 자연스러운 출연을 촉진시켜주는 환경과는 거리가 멀었다. 하지만 괴테와 실러는 이러한 제반 상황에 대하여 고전주의 문학으로 대응해 나갔다. 결국 독일 고전
문학상 수상
바이마르 공국 시절부터 세계2차대전까지의 독일역사와 함께한 대문호
작품은 괴테, 쇼펜하우어, 니체의 영향을 많이 받음
예술가로서의 삶과 일반인으로서의 삶 사이의 고뇌를 그린 예술가 소설이 주된 주제
병과 예술의 통일이라는 동기는 토마스 만의 작품에서 공통된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