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 신비적 전일성에 동경, 혼의 자유와 인간성의 고귀함을 획득하려고 고민하였다.
그는 1904년에 첫 소설 '페터 카멘친드'를 펴낸 이래 데미안,유리알 유희등 주옥 같은 소설들을 발표하였다. 매혹적인 풍광의 슈바벵 지역 칼브에서 태어난 헤세는 고독하고 불행했던 소년시절을 보내고 서점의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을 드려내는 문학적 방식이다.
셋째, 평생 그를 괴롭힌 것은 고질적인 치질과 폐병 등의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시민의 교양>
작가는 항상 이슈가 되고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세금, 등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시민들이 알고 살아가야할 기본적인 상식, 지식, 역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시대를 이끌어갈 기성세대와 앞으로 이끌어 갈 다음세대에게 좀 더 나은 선택과
정신적 질서를 혼돈시킬 수 있다는 우려보다는 우리의 문화적, 도덕적, 미학적 가치관과 비교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움으로 해서 우리 고유의 개성 있는 문화를, 그리고 정신적 자세를 더 확고부동하게 지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폐쇄적인 태도를 벗어나 개방적 입장에서도 외국문학은 적극적으로
어 활동은 하나의 모델로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그들 나름대로의 불교인의 사회적 역할로서, 터미널 케어의 부분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학술적인 차원에서의 연구는 한국불교계보다 단연 앞서있으며, 사회복지계통의 대학에서는 교과목으로서 「터미널 케어론」이란 연구분야도 이미 정립이 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