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치가 정권을 장악했음을 알리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제부터 1789년은 역사에서 삭제된다.” 이 말에서 괴벨스는 진실의 일부를 표현하고 있다. 왜냐하면 나치즘은 19C의 합리주의와 관념론, 계몽의 정치적 기획이라 할 수 있는 자유주의와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반박에서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
것이 1919년엔 245개 회사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독일정부는 이들 영화사들이 함께 카르텔을 형성하는 것을 억제했다. 하지만 전쟁에 대한 대다수의 국민의 반감과 특히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하자 저항적 분위기는 확산되어 광범위한 파업과 반전시위가 1916년과 1917년 사이의 겨울 동안 일어났다.
없었고 신화는 문명에 발전과 함께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서 그 사회에 필요한 윤리와 도덕 더 나아가 법률, 과학, 철학을 총괄하는 인류 문명의 뿌리가 되었다. 신화가 한 사회, 민족의 정신을 지배하는 잣대가 되자, 이를 이용하려는 정치적 사고가 형성 되었고 그것이 바로 정치신화의 등장이다.
작품(소설)을 영화화함으로써 정치사회적 문제의식을 내포하며 인정받은 문학작품을 통해 계몽과 예술형식을 같이 추구하려했다.
‘68 세대’로서 나치 역사에 대한 반성과 비판적 성향을 지닌 뉴저먼 시네마 감독들은 기성세대의 문화를 배격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 하였으며, 복고적 현상이 남
독일관념론과 헤겔의 총체성 철학을 전면적으로 불신하고 거부한다. 이를테면 보편적이고 집단적인 것에 대한 거부가 개별적이고 개인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그라스는 독일 관념론 (Der deutsche Idealismus)을 일체의 총체화하는 사유방식의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는 자신의 문학적, 정치적 활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