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대표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저자가 기적적으로 살아 돌아온 후, 아우슈비츠에서 보낸 10개월의 체험과 관찰을 기록한 것.
체험과 기억에 대한 책임감, 산문의 한계를 넘어서려는 언어의 유려함, 날카로운 통찰과 유머로 삶을 성찰.
자신이 체험한 공포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도 특유의 절
유대인은 인간 이하’ 라는 사상에 의해 희생된 까닭에, 그 사상을 인간 평등사상으로 대치해야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일인도 인간에서 예외가 아니다. 나치에게는 유대인, 집시, 아프리카인 등이, 기독교인에게는 인디오, 아프리카인, 일본인에게는 조선인, 중국인 등이 바로 인간 이하의 존재였다.
독일 영화의 존재를 처음으로 알린 것은 1920년대에 등장한 표현주의(expressionism) 영화였다. 하지만 이들 뛰어난 감독들이 모두 할리우드로 무대를 옮기면서 표현주의 시대는 종언을 고했고 독일 영화계도 침체에 빠졌다. 히틀러 내각이 들어서자 유대계를 비롯한 외국 출신 영화인들은 축출됐고 우파 스
독일에서의 파시즘의 발호로 인해 제네바, 파리, 런던에 그 지소를 두었고 연구소 재산을 네델란드로 옮겼고 우선 제네바로 이전하게 되었다. 1934년에 호르크하이머는 연구소를 콜롬비아대학 내의 한 건물로 이전하자는 내용의 콜롬비아 대학 총장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1938년에 이르기까지 이 연구소
3-2. 베르그손의 지속 이론(새로운 형이상학과 인식론)
자신의 철학을 한 마디로 요약해 달라는 어느 부인의 청에 대해 베르그손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는 시간이 있고, 그리고 그것은 공간이 아니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사실은 이 말이 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는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