쁘리모레비, <주기율표>
빅터 프랭클, <죽음의 수용소에서>
토의 주제
1. ‘이제 사과는 그만해도 되지 않느냐’ 라는 일본인에게 우리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까?
2. 실제로 식민 지배를 받지 않은 세대인 우리는 일제강점기와, 우리가 이 시대를 살면서 가져야 할 ‘의무감’ 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Ⅰ. 진로관련 훈화자료사례
1. 분수에 맞는 생활을 하자
“바다는 메워도 사람의 욕심은 못 채운다.”는 말은 사람의 욕심은 바다보다도 더 넓고 깊어 끝이 없다는 뜻이다. 또 옛 말에 땅을 99마지나기나 가진 부자가 단 한 마지기밖에 가지지 못한 가난한 농부에게 “자네가 가진 한 마지기 땅을 나
1. 『우게쓰모노가타리』를 쓴 작가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1734~1809.오사카 출생)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는 일본의 에도시대(江戸時代,1602~1874) 후기소설 장르인 우키요조시(浮世草子)와 요미혼(読本)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이며, 국학자와 가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는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Ⅰ. 영상매체의 예술작품
레이저는 공간과 시간 이라는 개념, 정확하게 말하자면 비디오와 텔레비젼을 거치면서 근본적으로 변조된 시간과 공간의 유출을 드러내 보여주고 변형시키는 것이다. 백남준은 레이저를 자신의 예술창작에 통합시킴으로써 전기의 힘과 에너지를 이용하여 가상의 환경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