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는 최초의 저작인 의식에 직접적으로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에서부터 시간과 공간을 구분하면서, 전자를 통해 단순한 물질과 구분되는 우리 의식의 특성을 설명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시간은 지속을 그 특성으로 하는 하나의 질적 흐름
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는 최초의 저작인 의식에 직접적으로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에서부터 시간과 공간을 구분하면서, 전자를 통해 단순한 물질과 구분되는 우리 의식의 특성을 설명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시간은 지속을 그 특성으로 하는 하나의 질적 흐름
⑵ 정신현상의 본질을 지향성(志向性; Intentionalität/intentionality)에서 찾아, 지각, 감정, 욕구, 상상, 회상, 판단 등의 모든 지향적 체험을 의식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이때 지향성이란 의식의 특성을 나타내는 말로서, 우리의 의식이 늘 일정한 대상을 갖는다는 것, 다시 말해 의식이란 늘 “그 무
경계’의 학문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인식론과 방법론적 함의는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는 학문적 가치와 실천적 도구로서 우리가 공유해야 할 지점을 일러주는데 유용한 측면이 있다. 물론 이러한 함의가 여성학만의 학문적 성과라고는 할 수 없으며 여성학은 신생학문으로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
-돌밭에 오면 - 제 1,2연
-> 이 시의 1연은 ‘돌밭에 오면/~을 볼 수가 있읍니다’라는 구절이 반복되고 있다. 이 때 강물, 바람 물새, 구름, 햇살이 돌밭에서 볼 수 있는 대상이 등장하는데 이는 자연의 일부라는 동질성을 띤다. 2연에서는 ‘돌밭에 오면 /내가 스스로 기꺼이 내 무릎을 꿇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