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는 최초의 저작인 의식에 직접적으로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에서부터 시간과 공간을 구분하면서, 전자를 통해 단순한 물질과 구분되는 우리 의식의 특성을 설명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시간은 지속을 그 특성으로 하는 하나의 질적 흐름
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는 최초의 저작인 의식에 직접적으로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에서부터 시간과 공간을 구분하면서, 전자를 통해 단순한 물질과 구분되는 우리 의식의 특성을 설명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시간은 지속을 그 특성으로 하는 하나의 질적 흐름
⑵ 정신현상의 본질을 지향성(志向性; Intentionalität/intentionality)에서 찾아, 지각, 감정, 욕구, 상상, 회상, 판단 등의 모든 지향적 체험을 의식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이때 지향성이란 의식의 특성을 나타내는 말로서, 우리의 의식이 늘 일정한 대상을 갖는다는 것, 다시 말해 의식이란 늘 “그 무
의식은 우리 자신을 포함한 세계 전체를 철학적 사변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집에서 고전 형이상학이나 당대 유럽 철학자들 몇몇의 기획과 훨씬 더 가까웠다고 할 수 있다. 고대의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 근대의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헤겔, 그리고 동시대의 니체, 베르그송, 하이데거
인식론적 전제
① 인간의 내적 정신세계는 존재하지 않으며 외적 물질세계만이 존재한다.
② 인간은 데이터가 입력되는 대로 출력되는 일종의 기계와 같다.
③ 인간의 행동은 조작이 가능하다. 인간의 행동은 보상과 처벌을 조정함으로써 변화시킬 수 있다.
④ 인간은 자극에 반응하는 생물학적 기